구글 상위노출 작업 3시간만에 끝내는 핵심 SEO 전략


구글 상위노출을 가장 빠르고 쉽게 하는 방법? 이 5개만 알면 3시간만에 끝낼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노출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기본적인 5개만 충족하면 해결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조금은 구글상위노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아셔야 합니다.

구글 상위노출 작업은 보통 SEO작업이라고 사람들은 부릅니다. 정확히는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작업인데요. 이 작업이 선행되어야 내 사이트 또는 페이지가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1페이지까지 도달할 것입니다. 어떤 방법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키워드 타겟팅



구글 상위노출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건 어떻게 보면 키워드 타겟팅입니다. 하지만 구글 상위노출을 처음 접하신 분들은 처음부터 내 키워드가 메이저 키워드로 1페이지에 노출되기를 원합니다. 예를 들면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라는 키워드가 메이저 키워드라고 봅시다. 맨처음부터 최적화 작업을 하면 이 키워드로 상위노출이 될까요?

정답은 "아니다" 입니다. 맨처음에는 이렇게 경쟁률 센 키워드 보다는 경쟁률이 낮으면서 고객 유입은 효과적인 롱테일키워드를 중심으로 키워드를 선정하는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프로그램"이런식으로 말이지요.
처음부터 메이저 키워드로 작업하면 구글에서 내 사이트를 1페이지에 올려줄 확률은 0%에 가깝습니다. 경쟁이 심각하게 포화된 키워드이고 작업하는 사람은 50명, 100명이 넘는데 새로 홈페이지를 만들었다고 1페이지에 노출시켜준다는 것은 큰 오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처음에 메이저 키워드보다는 롱테일 키워드를 먼저 공략할 필요가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로 1페이지에 들고 유입량이 점점 많아지다보면 메이저 키워드 순위도 자연스럽게 오르게 됩니다.

기존 메이저 키워드에 추가적으로 단어 1-2개가 더 붙는 형식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검색량은 낮지만 그만큼 경쟁률도 낮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유입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타겟 키워드에 맞게 웹페이지 최적화



타겟 키워드를 정하셨으면 그에 맞게 웹페이지를 최적화 하셔야 합니다. 최적화라는 말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구글 상위노출을 위해 타겟 키워드에 맞게 홈페이지 내용을 정리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들어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라는 키워드로 내가 웹페이지를 만든다고 가정해봅시다. 인스타 팔로워 관련 내용 대신에 엉뚱한 내용이 있으면 구글 로봇에서 어떻게 인식을 할까요? 이 웹페이지는 이 키워드랑 다른 내용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구글 상위노출에 적합하지 않아라고 판단하고 하위에 노출시켜 줄겁니다. 따라서 타겟 키워드에 맞게 웹페이지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만 처음 순위 산정이 될 때 최대한 높은 순위에 랭크될 것입니다.
만약 이미 웹페이지를 운영중이라면 실제로 노출되고 있는 키워드가 내가 상위노출 원하는 키워드로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서 각 페이지별로 어떤 키워드에 노출되고 있는지, 어느 순위에 노출되고 있는지 파악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라는 키워드로 구글 노출 작업을 하려고 페이지를 만들었는데 실제 서치콘솔에서는 “인스타 좋아요 늘리기”라는 키워드로 노출이 되고 있다면 작업방향을 틀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웹페이지는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라는 키워드보다는 “인스타 좋아요 늘리기”라는 키워드로 노출에 적합하다고 구글에서 판단한 것이니까요.
이처럼 웹페이지의 내용과 타겟 키워드의 관련성 또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내부 검색엔진 최적화



웹페이지까지 키워드에 맞게 작성하셨으면 내부 검색엔진 최적화(On-Page SEO)작업을 통해 상위노출에 적합한 상태로 만들어줍시다.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은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구글 로봇이 잘 읽어갈 수 있게 내 홈페이지 정보를 설정하는 것 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그 중에서는 제일 핵심적인건 바로 메타태그인데요. 메타태그는 웹페이지의 정보를 담고 있는 태그입니다.

홈페이지 관리자모드나 head태그 내에서 메타태그 삽입이 가능하며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삽입하시면 구글 로봇에서 읽기 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메타태그는 좀 생소할 수 있기 때문에 get more info 사이트 제작자나 전문 업체에 문의하시는게 빠를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사이트맵이나 robots.txt 파일 권한도 꼭 해결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같은 경우 내 웹사이트의 구조를 나타낸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구글 서치콘솔이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제출을 꼭 해주셔야 내 웹사이트의 구조를 검색엔진이 잘 읽어갈 수 있게 되고 그렇게 될 경우 순위상승까지 가능한 것이지요. Robots.txt 파일은 검색엔진 로봇에게 내 웹사이트의 접근권한을 설정하는 파일인데요. 원래 기본적으로는 네이버와 구글 로봇이 읽어갈 수 있게 설정되어 있으나 간혹 차단되어 있는 웹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웹사이트는 아무리 작업해도 구글이나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 자체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꼭 robots.txt 파일도 점검하시는게 좋겠습니다.

4. 페이지 로딩속도 개선



페이지로딩속도는 대부분 별로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딩속도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사이트 순위가 많이 상승됩니다. 위 캡처에 나와 있는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를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사이트 로딩속도를 참고해보시고 개선점을 찾으신 후 이미지 용량을 줄인다던지 방법을 통해 로딩속도를 꼭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5. 콘텐츠 확산(백링크 구축)



백링크 작업은 수작업으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백링크 작업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백링크가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칼럼을 참조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요즘 대행업체에서도 굉장히 많이 쓰이는 기법인데요. 사실상 구글 SEO의 키는 백링크가 쥐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백링크를 통해 링크빌딩 작업을 잘 수행하신다면 큰 비용을 절감하실 확률이 높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